728x90
반응형

스타제트 타이탄11 미니 카라반

  [위 카라반의 가격 및 상세 제원이 궁금하신 점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

키스톤 패스포트 2600BH 확장형 카라반

  [위 카라반의 가격 및 상세 제원이 궁금하신 점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

ROADTOP F3S 오프로드 카라반

     [위 카라반의 가격 및 상세 제원이 궁금하신 점은 사진을 클릭하시면 연결됩니다.]

 

카라반을 활용하시면 어떠한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은 카라반 캠핑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고자 합니다. 

먼저 카라반 캠핑의 장점부터 나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미리미리 모든 준비를 해둘 수 있다. 

- 카라반 이라고해서 준비를 안해야 되는 건 아닙니다. 단 미리 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식료품도 미리 사서 넣어둘 수 있구요, 가스도 미리 채워둘 수 있습니다. 오토캠핑에서도 미리 해둘 수 있지만 그러면 트렁크가 가득차서 연비나 혹시 다른 짐을 실어야 할 때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지요.

2. 언제나 같은 느낌의 쾌적한 잠자리를 가질 수 있다. 

- 텐트캠핑과 가장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오토캠핑을 하시게 되면 주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바닥환경이나 물기, 습한 곳과 그렇지 않은 곳 등요. 그러나 카라반 캠핑에서는 잠자리가 항상 쾌적합니다. 바닥이 좀 젖어있어도 카라반 캠핑유저들에게는 상관이 없지요. 잠자리가 쾌적하면 그만큼 아침도 개운합니다. 

3.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히터로 적정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 오토캠핑에서는 여름이 문제입니다. 샤워하는 것도 불편하고 선풍기를 틀어도 더위를 이길 수가 없지요. 하지만 카라반에서는 태양열, 인산철배터리, 발전기, 오토캠장에서의 220V 한전 전기등을 활용하여 에어컨을 틀어 더욱 쾌적한 캠핑생활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사실 겨울은 오토캠핑도 나쁘지 않습니다. 단, 텐트를 치고 접고 또 안에 각종 장비들을 세팅하는 시간이 많이 걸려  그동안은 추위를 탈 수 있지만 설치후에는 사실 텐트안에서도 팬히터나 난로등을 활용하여 반팔입고 생활할 수도 있습니다. 

4. 나만의 화장실, 나만의 샤워실을 이용할 수 있다.

- 이것은 올해 코로나19가 터짐으로 인해 급격히 부상한 장점입니다. 나만의 화장실, 샤워실이 있다고 하면 그만큼 공용부분에서의 코로나 감염 걱정이 덜하겠지요. 그런이유+노지캠핑을 하시는 캠퍼분들의 청결한 화장실 이용욕구로 인해 오토캠핑을 하시는 분들도 포타포티 같은 야외용 이동식 변기를 구입하시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5. 장비세팅의 시간이 훨~씬 덜하다. 

- 오토캠퍼들에게 사실 텐트설치보다 더 손이 많이 가는 일이 바로 각종 장비들의 세팅입니다. 주방가전부터 전실세팅까지 텐트설치를 하고 나서도 텐트 안 세팅에 시간이 참 많이 가지요. 카라반은 기본적으로 세팅자체가 다 되어 있으니 정박하면 끝이라 내부 세팅의 시간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단, 전실활용을 위해 추운 겨울에는 카라반 앞쪽에 쉘터를 설치하기도 해서 조금의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텐트캠핑에 비할바가 아니라 이러한 세팅 시간을 가족들과 친구들과 아이들과 함께 활용하는 것에 보탤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단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주차할 장소가 반드시 필요하다.

- 카라반은 일반적으로 주차장에 들어가기 힘든 구조입니다. 그리고 들어간다고 해도 일반 차량보다 양 옆의 폭이 조금더 넓은 경우가 많아 아파트주차장에 주차를 하게 된다면 양옆 차량의 차주분들에게 본의 아니게 피해를 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주차 자체를 못하게 하는 경우도 허다할 뿐더러 주민들의 민원도 감내하셔야 합니다. 주차비를 낸다고 해도 못하게 하는 곳이 많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주차비 내고 주차해도 동네 주민들의 민원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왜냐? 옆에 주차하는 것 자체가 불편하거든요... 그래서 안정적으로 주차를 할 수 있는 곳을 반드시 물색하시고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2. 아무곳이나 갈 수 있지만 아무곳이나 갈 수 없다. 

- 무슨말이냐구요?  텐트캠핑할때는 아무곳이나 갈 수 있는데 카라반 캠핑을 하시고 나면 캠핑장에서 받아주는지 어떤 사이트에 예약이 가능한 지, 캠핑장 가는 진입로는 너무 좁지 않은지, 다 체크하셔야 합니다. 어떤 캠핑장은 캠핑장 내의 경사로가 너무 심해 카라반 진입후 사이트에 올라가는 것이 무리인 곳도 있으며 하부 다 긁히는 ㅠㅡㅠ 안타까운 일이 종종 발생하기도 합니다. 

3. 무게로 인해 속도를 많이 못내며 주행성이 불안해진다. 

-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제 아무리 좋은 견인장치를 한다고 해도 주행성의 불안감은 상승할 수 밖에 없습니다. 내 차만큼 무거운 수레가 뒤에 달려 있으니 피쉬테일 현상 등이 생길 수도 있고 브레이킹시 어느정도 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카라반을 체결한 이후에는 반드시 속도를 줄여 고속도로에서도 90km 정도 이하로 운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당연히 목적지까지 도착예정 시간이 늘어날 수 밖에 없겠지요? 

4. 잔손이 많이 간다. 

-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화장실을 이용하기 위해서, 물을 쓰기 위해서 물을 채워넣어야 하고 오물통을 비우셔야 하지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큰 단점은 아니지만 그래도 불편할 수 있는 부분이니 단점에 넣어보았습니다. 직접 해보시면 그렇게 역하지 않는데 화장실 오물통 비우시는 것에 비위가 약하시는 분들은 화장실을 아예 안쓰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제일 큰 장점 중에 하나인 화장실 이용을 안하시는 것을 생각해보면 사람에 따라 장점도 될 수 있고 단점도 될 수 있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5. 기계적 고장이 있을 때 수리가 불편하다. 

- 오토캠핑 용품들의 경우 무언가 고장나면 그냥 맡기거나 택배를 보내면 되지만 카라반은 그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고장난 카라반을 끌고 가야하고 내 카라반에 맞는 부품이 있는지 없는지도 확인하셔야 하지요. 그래서 카라반 구입시 가장 중시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것 중의 하나가 다른 사람들이 많이 타는 카라반인지(그래야 부품 수급이 쉬우니까요), 카라반 수리를 할 수 있는 곳이 우리집과 거리가 가까운지를 반드시 고려하셔야 합니다. 저는 경남사람인데 카라반 수리가 서울에서만 가능하다면 제게 있어서 그 카라반은 절대 구매해서는 안되는 카라반 이라는 말이지요.

6. 돈이 비싸다.

- 요즘 아무리 카라반 값이 싸졌다고 해도 오토캠핑에 비해 돈이 많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간단히 생각하시면 300급은 3천만원 정도, 400급은 3천5백~4천, 500급은 4천~5천 생각하시면 편하실 겁니다(대략적으로). 물론 추후 중고 판매시 회수할 수 있는 금액적 부분도 있지만 적지 않은 금액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여기다 견인장치도 100만원 전후로 생각하셔야 하시지요. 

 

* 지금까지 카라반 캠핑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카라반 캠핑 시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 Happy-korean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